불평을 소원으로, 바람으로 표현하기 > 칼럼

본문 바로가기


HOME    기관이야기    칼럼

칼럼

 
칼럼

불평을 소원으로, 바람으로 표현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2-01 16:47 조회361회 댓글0건

본문

 
불평을 소원으로, 바람으로 표현하기
 
 
  가까운 사람일수록 바라는 것도 많고, 기대하는 것도 많습니다.
너무 가까워서 ‘이 정도는 말을 안 해도 되겠지’, ‘말을 해야 아는 사이는 뭔가 문제가 있는거야’라고 생각한다면...어떻게 될까요?
화장실에 가고 싶은지, 두리번거리면 뭔가를 찾는거 같다거나, 가방 속에서 뭔가를 뒤적거린다면 '아~무엇을 꺼내려하는구나!  찾고 있는 모습'임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을 찾고 있는지를 알기위해서는 ‘무엇을 찾고 있는지’는 물어야 합니다. 때로는 좀 더 기다리면 알 수 있기도 하지만요.
그런데, 그것을 왜 그 시점에서 찾는지는 물어봐야 압니다. 그리고 관련된 감정은 그 사람만의 것이기에 물어봐야 알 수 있지요. 혹은 대화가 깊어지면, 말을 하지 않아도 느끼는 수준까지 갈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수준은 갑자기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부간에 불만이나 불평이 있다는 것은 불평 이면에 바라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불평, 불만을 계속 듣는다면 기분이 좋지는 않습니다.  계속되는 불평 불만의 표현은 관계를 악화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요?
상대파트너가 불만을 토로한다면 보통 부부관계 개선을 원하는 것이 있거나 회복되길 바라는 것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불평 대신에 바람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불평의 말을 들을때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것일까? 바라는 것이 무엇일까?’라고 긍정적인 소망을 찾아보는 훈련을 하면 좋겠습니다.
 
 
smiley 연습문제는 <부부를 위한 사랑의 기술54p> 참고하였습니다>--------------
 
불만 : 당신은 어째서 항상 이처럼 쓰레기를 쌓아놓는 거예요? (나만 치우라는 거야?)
소망 : 집안일을 할 때 나만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면 좋겠어요.
 
불만 : 당신은 내게 하루종일 전화를 하지 않았어요. (관심이 있는거야? 없는거야?)
소망 : 우리가 서로 떨어져있어도 연결감을 느끼고 싶습니다.
 
불만 : 매일 저녁 식사 준비를 하려니 힘들다.
소망 : 오늘은 외식하고 싶네. 예전에 데이트할 때처럼.
 
 
◈ 한번 적어볼까요?
 
불만 : 내 생일에 개인적으로 선물을 받아 본적이 없어요.
소망 :
 
불만 : 계속 이렇게 쓰다가는 파산하겠어요.
소망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우) 122-872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터널로 48 (은평구 수색동 8-15번지) 은평종합사회복지관 5층    [지도보기]
Tel. 02-326-1366    Fax. 02-307-1281    E-mail. epcounsel@naver.com    Copyrightⓒ 2014 epcounsel.or.kr with 푸른아이티
[관리자]